저희 인천백병원 화상센터는 환자들의 생명과 삶의 질을 최고로 여기며 최선의 정성을 다 하겠습니다.
01불이란 어떤 물질이 산소와 화합하여 열과 빛을 내며 타는 현상을 말합니다.
02화재란 말 그대로 불로 인한 재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01연료(FUEL) : 탈 수 있는 모든것, 나무, 의류, 화염성 액체
02산소(OXYGEN) : 산소가 많을수록 더 빨리, 더 뜨겁게
03열기(HEAT) : 연소가 되면서 발생하여 온도가 높아질수록 더 빠른 연료소모 및 연소가 일어남
불, 뜨거운 물이나 물체에 의한 접촉, 전기, 각종 화학물질, 그리고 변개와 같은 천재지변에 의하여 입는 화상은 물론 유독가스나 일산화탄소, 혹은 매연에 의한 손상까지도 넓은 의미에서 화상을 범주에 포함시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화상이라 함은 좁은 의미의 화상에서부터 기도 손상까지를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화상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전체피부 면적(TBSA) 1.5~2.0 M2 (성인)
01두께 : 약 1~2MM 미발달 된 유아, 위축이 있는 노인들은 얇아진다.
02상피(표피) : 상피세포로 구성 0.05MM(눈주위) 1MM(발바닥)
03진피 : 상피보다 약 10배정도 두꺼움 유두진피(PAPILLARY DERMIS) 망상진피(RETICULAR DERMIS)
01탈수 및 건조로 부터의보호
02세균 침입에 대한 방어벽
03TOXINS(독소)으로부터 보호
04수분 균형 : 과다한 증발 손실방지
05신경감각
06사회적 영향(인간관계)
01탄력성, 내구성, 고유성에 의한 외부손상으로부터 보호
02피부혈류의 조절을 통한 수분균형
03피부혈류의 조절을 통한 체온조절
04표피 및 진피의 재건에 직접관여 및 성장 인자로서의 역할
01화염화상(flame burn) : 가장 많은 빈도
02전기화상(electnical burn)
03열탕화상(scalding burn) : 소아에서 흔함
04화학화상(chemical burn)
05접촉화상(contact burn)
06기타 방사선화상(radiological burn)
화상 초기에는 깊이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곤란할 수도 있다.
따라서 원인물질, 노출시간, 화상원인 등이 도움을 준다
전기화상, 화학화상은 심부 2도, 3도가 흔하다
표피에 국한된 손상 : 아프고, 홍반을 동반하여 주위 정상 표피와 경계를 가지고 접촉에 쉽게 벗겨진다. 예를 들면 태양광이나 부엌에서 약하게 덴 정도이다. 흉터가 남지 않는다. 특별한 약물의 사용여부에 관계없이 국소 연고제만으로도 효과가 있다.
진피 손상이 있으며 진피 손상 깊이에 따라 얕은 2도와 깊은 2도로 나뉜다.
홍반을 동반하고, 아프며, 접촉에 벗겨지고 종종 물집이 생긴다.
상피전부와 상부 1/3이내의 진피(진피유두층).
과열된 온수나 불꽃 화상에 의해 생긴다.
1내지 2주 내에, 표피 구조물이나 모낭, 땀샘 등에 의해 재 상피화가 일어나면서 치유된다.
치유 이후에 오랫동안 연한 변색을 나타내게 된다.
진피망상층 일부까지 손상 대부분의 진피 2/3까지 화상.
3~8주 치료기간 모낭과 땀샘등으로 재생피화.
가피제거위해 수술적 시술 유할수도, 심한 반흔.
염증생기면 3도 화상으로 전환됨.
표피와 진피 외에 피하 지방층까지 손상이 파급된 경우 통증 없고, 검고 희고 붉은 색을 띄는 단단한가죽 같은 가피(ESCHAR)를 특징으로 한다.
표피와 진피 부속기가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상피화는 되지 않고 창상치유에 피부이식술 필요 치유되기 때문에 심한 흉터가 남는다.
(ESCHARECTOMY & SKINGRAFT) 적은 범위 (직경 3CM정도)의 환부에서만 창상구축형성 되면서 치유.
피부전층은 물론, 심부조직 즉 근육이나 뼈, 뇌 같은 부분까지 화상 범위가 포함되는 경우 가피의 절제와 피부 이식, 사지절단술, 피판전이술등이 필요하다.
실제적으로, 혹은 심부 2도, 3도 화상이 혼재되어 있음.
전체 화상의 1/3을 차지하며 표피가 성인에 비해 얇기 때문에 성인보다 깊이 화상을 입는 경우가대부분인다. 열탕화상(뜨거운 물이나 액체에 의한 화상)이 많다.
체표면적의 15% 이상이면 중화상으로 생각 특히 목욕 시에는 조심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화상범위가 넓어질 수 있기 때문에 치명적이다.생후 6개월에서 2세 사이는 전기나 압력 밥솥에 의한 화상이 많다.
2세에서 ~6세에서는 냉, 온수기 화상이 많다. 나이가 어릴수록 화상범위가 넓을수록 사망률이 높으며 즉각적인 병원치료가 꼭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남자 어린이에서 화상사고가 빈번한 경향이 있다. 소아는 성인보다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초기에 적극적으로 수술적 치료를 해야한다.
제일 흔한 원인으로 뜨거운 물이나 액체로 인하여 나이대별로흔한원인으로 차이가 난다.
최근에는 가정이나 헬스장에서의 런닝머신에 의한 화상이나 에스컬레이트로 인한 접촉성 화상의 경우도 종종 보이는데 이 경우 보통 깊은 2도 이상의 화상으로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대부분이므로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돌 전 기어다니는 시기에는 젓가락 같은 쇠붙이로 전기 콘센트에 갖다 대어 전기화상을 입거나 주로 벽의 콘센트에 혀를 갖다 데어도 3도 화상을 입는다.
적은 범위의 화상이라면 그냥 흐르는 찬 수돗물에 상처를 적시면 되고 넓은 범위의 화상이라면 적시는 물에 의해 체온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깨끗한 천이나 타올로 상처를감싸고 바로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옷이 살에서 떨어지지 않을 때는 물을 충분히 적시고 나면 떨어지게 됩니다. 보통 병원에서는 소독된 생리식염수 로서 적셔서 떼어 냅니다.
만일 전신화상이고 옷이 젖어 있다면 체온 유지를 위해 옷을무리해서라도 벗기고 깨끗한 담요 등으로 덮고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물집이 생격을 때는가정에서 소독하기 어렵기 때문에 터트리지 않는게 좋습니다. 물집 안에서는 여러 가지 염증매개 물집 등이 들어있기 때문에 병원에서는 보통 터트리고 난 뒤 소독치료를 하게 됩니다.
화상은 예방이 최선이며 되도록 뜨거운 물들, 위험한 콘센트들과 아이들이 접촉 할 수 없도록 덮개가 있는 콘센트를 사용하여 사전에 예방해야 합니다.
뜨거운 커피도 아이들이있을 때는 떠겁지 않은 다른 음료를 바꾸어 마실 정도로 어른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온수기는 반드시 차단장치가 필요하고 뜨거운 음식이나 물건은 식탁 가운데에 놓아두도록 해야합니다.
방심은 금물이며, 항시 긴장하고, 부모들은 이러한 생활습관을 몸에 익히셔야 소중한 아이들을 화상사고에서 보호 할 수 있습니다.
1. 물질의 화학적 성질
2. 물질의 농도
3. 피부와 접촉한 시간
1. 염기(alkali) : lime, potassium, hydroxide, bleach, cement, sodium hydroxide
2. 산(acid) : 포름신(fomic acid), 불산(hydrofluonic acid)
3. 그 외 독성물질 : hydrocarbon, phenol, gasoline, immersion
1. 지방이 비누화 되어 조직내의 화학 반응으로 형성되는 열전도를 막지 못한다.
2. 알칼리의 흡습성 때문에 세포로부터 대량의 수분이 빠져 나와 손상을 야기한다.
3. 알칼리는 조직의 단백질을 용해하고, 결합하여 알칼리성 단백질을 형성하는데 이는 잘 녹으며 수산화 이온을 함요한다 이 수산화 이온이 추가적인화학 반응을 유도하여 더 깊은조직으로 손상을 파급시킨다.
1. 가수분해에 의해 단백질을 파괴하여 건조 가피를만드는데 이것은 알칼리에서와 달리 깊게 관통하지 않는다.
2. 피부와의 접촉으로 열을 생산하여 이것이 열 손상과 연부조직 손상을 야기한다.
1. 대사성 장애의 교정 : 강산이나 부식제에 노출되면 산염기 이상에 의한 대사성 장애가 발생한다.
2. 호흡곤란이 나타나면 산서 치료와 기계적 환기를 시행해야한다.
3. 수액의 공급 : 침범된 체표면적이나 손상의정 도에 의해 좌우된다. 산에 노출된경우 보여지는 상처의 상황보다실제는 얕은 경우가 많아 요구되는 수액량이 적다. 염기에 노출된 경우 보여지는 상처보다 더 깊은 손상이있을 수 있다. 보다 많은 수액이 필요하다.
4. 화상부위 괴사조직의 제거 : 적절한 세척과 죽은조식의 제거 후 성처는 향균제나 피부 대체물로 덮는다.
5. 피부이식
전류는 손가락이나 손과 같은 신체의 부분을 통해 신체내로 들어 온다. 신경, 혈관, 근육 같이 전류의 흐름에 대해 저항이 전류는 지면에 붙은 지역인 발을 통해 신체를 떠나게 된다.
1. 저전압 손상심부 조직의 손상이 없는 화상과 유사하며 단지 국소적인 손상만을 야기 한다.
심전도(EKG)변화가 있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가정내의 전류(110V내지 220V)에 의한 손상이다.
2. 고전압 손상(1000VOLT 이상)심부 조직의 숨겨진 손상과 전기가 들어오고 나간부위에 다양한
정도의 피부 손상을보인다. 종종 방전에 의한의복이 점화와 연관된 피부 화상을 추가로 가지고 있다.
전류 흐름 자체 때문에 심장에 직접적인 손상을 주어 심장마비가 발생할 수 도 있다.
1. 추락손상(척추손상 야기) : 전기적 충격으로 던져지거나 전류에서 벗어난 후 높은 곳에서 떨어지기도 한다.(전못대 위에서 작업하다 감전을 당한 경우)
2. 다양한 골절과탈 구 : 흐르는 전류에 기안하는 격렬한 강직성 근육 수축에 의해 야기된다.
3. 여러가지 종류의 둔상을 수상하기도 한다.
4. 전기 손상 후 발생할 수 있는 후기 합병증 : 고전압 손상 환자의 30%에서일 어날 수 있으므로 환자들은 최상의 치료후에도 후기 합병증의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있어야 한다.
1. 중추신경계의 합병증
2. 말초신경의 손상
1. 백내장의 발생(수개월 후에 발생할 수도 있다.)
1. CONTRACTUBEX
2. CICACARE
3. 압박의류
4. 그외 보습제, 미백제, 색조 화장품 및 자외선 차단제
5. 물리치료
6. 피부재활치료(반흔 마사지)